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명절증후군

    2023년 긴 6일간의 추석연휴가 드디어 끝이 났습니다.

    쉬는 날이 긴 만큼 일상으로 복귀하는데 적응이 쉽지만은 않습니다. 또 한국만이 가지고 있는 명절 특유의 스트레스까지 더해 이번에도 컨디션 회복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. 

     

    그래도 명절후유증의 원인 및  해소 방법을 안다면 조금은 도움이  될테니 끝까지 읽어보세요

     

    명절후유증 원인 

     

    명절후유증은 크게 육체적인 부분과 심리적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육체적인 후유증의 주요 원인은 평소보다 많은 근육 사용입니다.

     

    명절은 많은 양의 음식을 차리고 , 장기간 운전을 하는 등 쉽게 과로할 수 있는 환경인 데다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이 많아 피로를 크게 축적하게 됩니다.

     

    심리적인 부분은 우리나라의 고유의 문화에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. 이미 오래전에 핵가족화된 현대적 가정의 구성원들이 명절 때만 갑자기 전통적인 공동가족군에 합쳐짐으로써 심한 스트레스를 겪어 되고 이를 잘 극복하지 못해서 몸과 마음에 병이 나는 것입니다.

     

    즉 장기간 귀향과정, 가사 노동등의 신체적 피로와 성차별적 대우, 시댁과 친정의 차별등으로 인해 정신적 피로가 원인이 됩니다. 

     

     

    증상

     

    피로, 무력감, 수면장애, 두통, 메스꺼움, 불안,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.

     

    ※ 명절증후군 자가진단법( 5개이상 해당되면 명절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.)

    - 밤에 잠을 잘 못 자고, 자고나도 개운하지 않다.
    - 예민하고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난다.
    - 기분이 자꾸 가라앉고 우울하다.
    -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 된다.
    - 숨찬 기운이 올라오거나 숨이 차다.
    - 화가 나면 얼굴에 열이 오르거나 온몸에 열이 나면서 발끝까지 뜨겁고 입이 마른다.
    -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벌렁거린다.
    - 만사가 귀찮고 의욕이 없다. 
    - 어깨, 허리, 손목 등 근육통을 호소한다.
    - 목이나 명치끝에 뭔가가 꽉 차있거나 걸려있는 것 같다. 

     

    후유증 완화방법

     

      충분히 쉬도록 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. 휴식 가운데 규칙적인 생활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.

     

    ㆍ 낮잠은 가볍게 하고 식사도 과일과 채소 등을 곁들여 가볍게 해야 합니다.

     

    ㆍ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도 효과가 좋습니다. 다만 갑작스럽게 강한 마사지는 오히려 혈관 긴장도를 높일 수 있으니 따뜻한 물에 목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
     

     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가벼운 운동과 충분한 음식섭취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. 감정적 우울함을 실제로 기분이 상할만한 상황이 있거나 체격이 바닥나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 체력이 바닥나 우울해질 때는 움직이기 전 활동량에 맞춰 식사를 잘 챙겨 먹는 게 좋습니다. 

     

      특히 활동이 많은 오후를 대비해 오전~점심 시간대에 식사를 든든히 해두면 체력이 떨어져 우울해지는 일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.

     

      출근 후 2~3시간마다 틈틈이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 주거나 점심 식사 후 햇볕을 쬐며 산책만 해원도 연휴 동안 쌓인 피로를 금방 줄일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간단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생활로도 극복 가능한 명절후유증 우리 모두 잘 이겨내 보도록 해요..

    반응형